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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 분석/SQL 분석

지표를 관리하는 Framework 2. AARRR

by chaemj97 2024. 4. 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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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저의 여정을 기준으로 

  • 유저의 라이프사이클 기반으로 5개의 유저의 여정으로 쪼개고 다음 단계로 더 잘 나아가게 목표로 하는 관리 방식
  • 단점
    • 서비스가 획득된 순간부터 유저를 정의
    • 제품이 잘 알려져있는지 마케팅이 잘 되었는지 알 수 없음
      •   이를 보안한 것이 5A(서비스를 알리는 관점)

 

AARRR, 5A : 단계별 문제를 확인하고 유저의 여정과 라이프 사이클 전반을 개선시키는 것


Acquisition : 획득

  • 고객이 유입되었을 때 혹은 회원가입을 했을 때 등 유저의 서비스 인입 시점에 측정할 수 있는 지표
  • 얻을 수 있는 질문?
    • 사용자를 우리 서비스로 데려오는데 기여한 채널은?
    • 우리 서비스에 들어온 유저의 특징은?
    • 사용자를 우리 서비스로 데려오는데 비용을 효율적으로 획득하였는가?
  • 주요 지표
    • 집계 기준 : DAU, MAU, 방문수, 가입수, 설치수
    • 비용 기준 : 유입단가(CPC), 회원가입(CAC), 앱설치(CPI)
    • 전환 기준 : CTR(노출대비 클릭율), CVR(회원가입 전환율), CVR(설치 전환율)
      • 예) 이번달 MAU는 10만명으로 지난달 대비 10% 증가하였다.
DAU : Daily Active Users
MAU : Monthly Active Users
CPC : Cost Per Click (디지털 기기 유저가 유료 온라인 광고를 클릴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해야 하는 금액)
CAC : Customer Acquisition Cost (고객 획득 비용, 신규 고객 1명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)
CPI : Cost Per Install (사용자의 설치 수에 따라 과금이 되는 형태의 광고)
CTR : Click-Through Rate (링크나 광고가 표시된 횟수, 혹은 메일 발송 수 대비 클릭 수)
CVR : Conversion Rate (유입된 고객이 최종목표로 전환된 비율)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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