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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IL - 외/Tableau

[부스트코스]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태블로

by chaemj97 2024. 10. 2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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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boostcourse.org/ds121

 

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태블로

부스트코스 무료 강의

www.boostcourse.org


태블로 정리를 하기 위해서 다시 들었다. 

강의가 짧아서 금방 듣기 좋았다.

 


측정값 vs 차원

  • 측정값은 일반적이고 숫자 형식, 액션을을 통해 설정된 집계에 따라 차트를 만들게 된다.
  • 차원은 그 숫자들로 만들어진 차트를 어떻게 나눠서 볼 것인지 결정한다.

 

불연속형 vs 연속형

  • 불연속형은 파란색 필드, 개별적으로 구분, 유한한 범위, 뷰에 추가하면 머리글을 추가한다.
    • ex) DATEPART
  • 연속형은 초록색 필드, 단절이 없고 끊어지지 않는 무한대 범위, 뷰에 추가하면 축을 추가한다.
    • ex) DATETRUNC

 

분산형 차트

  • 측정값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시각화의 한 방식
  • 열 선반과 행 선반에 각각 측정값을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분산형 차트가 만들어진다.
    • 별도의 매개 변수를 만들면 매개 변수 값에 따라 분산형 차트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.

 

이중 축 vs 결합된 축

  • 이중 축은 하나의 뷰 안에서 축을 이중으로 써서 차트를 만드는 경우, 마크를 서로 다르게 구성 가능
  • 결합된 축은 하나의 뷰에서 같은 축을 결합 또는 공유 하는 케이스, 마크를 동일하게 구성

 

스토리

  • 스토리 기능을 사용할 때는 스토리포인트의 순서에 따라 작성한다.
  • 스토리텔링을 위한 데이터 스토리 방식은 다음과 같다.
    1. 시간의 순서에 따른 구성
    2. 요약에서 세부적인 정보로 드릴 다운
    3. 관심사를 확대
    4. A vs B로 비교 대조
  • 스토리텔링을 잘하기 위해서 다음 사항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.
    1. 누구를 위한 스토리인가, 청중이 관심 있는 내용인가
    2. 스토리포인트간 플로우를 잘 기획했는가
    3. 데이터 시각화와 스토리 포인트가 일치하는가
    4. 청중이 중간에 이탈하지 않고 스토리가 잘 전개되고 있는가
    5. 스토리를 불러오는데 로드 없이 구성되어 있는가

 

이동평균 & YTD 총계

  • 이동 평균(Moving Average)는 이전의 값부터 현재까지 값에 대한 평균을 낼 때 사용하며 주식 데이터에서 많이 활용한다.
  • YTD 총계(YTD total)는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해당 연도부터 그 시점까지 총계를 말한다.

 

태블로 작업 순서

  • 쿼리 파이프라인이라고도 하는데, 뷰를 작성할 때 사용하는 필터의 종류에 따라 작업 (작동) 순서가 결정된다.
  • 태블로 데스크탑 기준으로는 ‘추출 필터’가, 태블로 퍼블릭 기준으로는 데이터 원본 필터가 최상위 레벨이다.
  • 워크시트 기준으로는 컨텍스트 필터가 가장 높은 레벨의 필터이다.

출처:  부스트코스_Tableau 활용한 데이터 시각적분석_강승일_Ep18

 

태블로 성능

  • 가장 속도에 민감한 것은 데이터 원본의 구성일 것이다.
    • 데이터 사이즈가 크거나 또는 트래픽이 과하게 발생하는 경우 또는 데이터 커넥터에 여러 개의 데이터 원본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등
  • 데이터 연결 및 정제 과정에서 이상잉 없고 태블로 영역에서 느리다면 필터 영역을 확인해야 한다.
    • 필터는 로딩 시간을 느리게 하는 원인, 쿼리 성능에 영향을 준다.
  • 태블로에서 성능을 높이기 위한 체크리스트
    1. 마크의 수 줄이기
    2. 필터 수 최소화
      • 필터 선반에 필드를 여러 개 올리는 방법 대신 대시보드 동작에서 원본 시트 내 항목을 선택하여 나머지 시트에 관련 내용으로 필터를 추가하는 방법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.
    3. 대시보드 수 제한
      • 가급적이면 3~4개 정도로 제한

 

스윗 스팟(Sweet Spoot)

  • 대시보드는 작성자의 시선보다 보는 사람이 데이터를 탐색 및 인사이트 도출까지 빠른 시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목적이다.
  • 스윗 스팟은 사람들이 특정한 화면을 보고 시선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가는 곳
    •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사람이 공략할 곳이 바로 스윗 스팟 영역이다.
    •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시선이 가장 먼저 가는 곳은 좌측 상단 영역, 그리고 그 주변을 시작해서 넓게 퍼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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