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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호트
- 특정 기간에 특정의 경험을 공유한 사람들의 집합
- ex)
- 제주에 사는 30대 초반 남성이 네이버 사이트 검색을 통해 a페이지 방문, b 제품을 구매
- 위 사용자는 아래와 같은 코호트 그룹에 속한다
- 제주(지역) 코호트
- 30-34세 (연령) 코호트
- 남성 (성별) 코호트
- 네이버 트래픽 코호트
- 검색 트래픽 코호트
- a페이지 (방문) 코호트
- b제품 (구매) 코호트
코호트 분석
- 특정 기간에 특정 경험을 공유한 집단 간의 행동 패턴을 비교/분석
코호트 분석이 사용되는 곳
1. 사용자 유지(Retention)와 이탈 패턴 분석
- 유저는 빠르건 느리건 우리를 떠난다.
- 코호트 분석을 이용하면 특정 기간 방문한 사용자가 시간 경과에 따라 참여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이 가능하다. 이를 통해서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다.
2. 코호트 간 상이한 행동 패턴 분석
- 서로 다른 코호트의 패턴을 분석하면 다양한 관점으로 관찰 가능
- ex)
- 상황 : 신규 게임 앱을 만들었다. 설치자는 매달 증가하는데 고객당 평균 매출은 줄어들고 있다.
- 분석
- 월별 그룹으로 분석해보자
- 기존 설치자의 매출액은 줄어드는 반면 신규 설치자의 첫달 매출액은 증가하는 추세
- -> 기존 설치자들이 더 많은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마케팅이 필요하다
- 월별 그룹으로 분석해보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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