작년에 kdt를 사용해서 일반전형으로 지원하게 되었다. 일반전형이 kdt전형에 비해 뽑는 인원이 적어 불안했는데 다행히 합격하였다. 도메인도 1 지망으로 합격하였다.
결과 나오는 시간
1차 오후 6시
최종 오후 3시
지원 이유
난 2022년에 삼성 청년 SW 아카데미(싸피/SSAFY) 7기 교육을 받았다. 취업에만 몰두하지 않고 또 교육을 지원한 이유는 내가 부족하다고 느꼈기 때문이다. 물론 작년에 엄청 열심히 하지는 않았다... 그리고 싸피의 이름만 보고 교육을 들었던 점이 커서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 않았다. (교육을 신중히 선택하지 못한 내 탓이다. 100만원이 좋아보였다..) 원래 희망하던 직무인 데이터 분석/사이언티스트를 위해 AI 교육을 선택했다.
++ 싸피 후기
접수 ( ~ 2023년 1월 9일 6시)
자소서와 github 주소를 제출하였다.
자소서는 길이가 다 짧고 문항에 적어야 하는게 무엇인지 명확히 적혀있어 쉽게 적었다. github에는 알고리즘 풀이와 프로젝트 2개가 있었다. (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.. 공부를 한다기보단 잔디를 채우는 느낌이 나서..)
- 1. 부스트캠프 AI Tech 교육은 어떤 이유로 지원하셨나요? 여러 교육과정 중에서 부스트캠프를 선택한 이유와 AI 엔지니어가 되기로 결심한 이유를 알려주세요. (500자 내외)
- 지금까지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경험 또는 인공지능을 배우기 위해 시도했거나 참여한 경험을 모두 적어주세요. 결과물보다 그 과정에서 무엇을 고민했고 어떤 점을 배웠는지를 자세히 작성해 주세요.(500자 내외)
- 부스트캠프는 5개월 정도를 온라인 환경에서 몰입하여 풀타임으로 학습해야 합니다. 이러한 몰입 과정이 끝나면 개인적으로 많은 성장이 있을 텐데요, 교육 수료 후 5년 뒤 본인은 어떤 개발자로 성장하여 어떤 꿈을 펼치고 있을지 최대한 자세히 작성해 주세요. (500자 내외)
- 부스트캠프 교육은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동료와 원활한 소통을 중시합니다. 원활한 교육진행을 위해 기존에 자기 스스로 학습한 기억 또는 성공적인 커뮤니티 활동 경험을 소개 주세요. (서술은 300자 내외)
Pre-Course 1차 가산점을 준다고 하여 해당하는 강의만 빠르게 들었었다. 일부 강의들은 매우 쉬웠는데 cnn이 나오면서 강의만으로는 이해가 잘 되지 않았다. 급하게 들어 제대로 듣지 못하였다.ㅜ
온라인 AI 역량 테스트 (2023년 1월 13일 7-9시)
총 2시간으로 코테 5문항, 설문(서약포함) 7문항, 객관식 20문제
코테는 매우 쉬웠다.
(평소에 Python으로 프로그래머스 Lv.2, 백준 골드 3,4 문제들을 주로 푼다.)
기본 문제들이었고 알고리즘을 전혀 활용하지 않았었다. (시간이 좀 지나 가물가물)
그 Pre-Course에 자가 진단 프로그래밍 문제보다 쉬웠다.(개인적인 기준, 기본문제들을 많이 풀어봐서 그럴수도)
객관식은...
일단 Pre-course에 있는 강의들도 제대로 듣지 않은 나에겐 모르는 것들이 너무 많았다. 거의 다 찍었다.
자가 진단에 있는 문제가 풀만해서 만만하게 보다 망했다. 자가 진단보다 훨씬 어려웠다.
총시간은 1시간이 안 걸렸다. 객관식에 시간을 더 쓴다고 해도 어차피 모르는 거 운에 맡겼다.
시험이 끝나고 그냥 떨어졌다고 생각했다. 코테가 너무 쉬워서 객관식에서 갈릴 텐데 나는 객관식 맞는 게 한 손안에 들어갈 것 같았다. 일반전형은 더 사람들이 잘 쳤지 않을까?라는 생각도 들었었다.
부스트캠프 지원 일정이 모두 다 나와있어서 18일에 두근두근했다. 떨어졌다고 생각하지만 혹시나..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매 정각마다 메일을 확인했다.
온라인 코딩 테스트 (2023년 1월 26일 7-9시)
총 2시간 동안 설문 4문항, 코딩 8문항
1 지망 추천 시스템, 2 지망 자연어 처리 (추천 시스템을 하고 싶어서 2 지망은 아무거나 했다.)
1차 코딩문제보다 전체적으로 어려워졌다. 2시간 동안 6문제를 풀었다. 1문제를 푸는 도중에 시간이 끝났다.
역시 시간이 조금 지나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대부분 구현문제였던 것 같다.
오픈채팅 93명 투표 결과 대부분 4-6 솔이었다. (물론 투표 안 한 사람이 훨씬 많고, 정확도도 떨어짐)
최종 합격 (2023년 2월 8일)
2월 8일도 역시 매 정각마다 메일을 확인했다. 기쁘게도 최초합으로 최종합격을 했다!!! 오픈채팅과 주변을 보니 일반전형은 모집 인원 수가 적어 많은 솔을 했어도 떨어지는 사람들이 있었다. (물론 솔이 아닐 수 있지만.. 히든케이스..)
코테는 프로그래머스 Lv.2를 쉽게 풀정도 + 자소서!!! 가 합격에 중요한 것 같다. AI역량은 수업에서 배우는 것이므로 크게 중요하지 않아보인다. 개인적인 의견이다.
이 글을 읽을 다음 예비 부스트캠퍼님들도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.
++
온보딩 키트 후기!!
https://chaemi720.tistory.com/243
'교육 > 네이버 AI TECH 5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네이버 부스트캠프 합격 후 받는 "온보딩 키트" 후기 (1) | 2023.03.03 |
---|
댓글